본문 바로가기

내 삶의 독특한 사건들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에 보내는 글

이 글은 지경주가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에 보내는 글입니다.

 

 

저는 2015년 3월부터 2018년 2월까지 강서필병원에서 심리극을 진행했고,

이야기&드라마치료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정신과 병원에서 14년 근무한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지경주입니다.

 

지금부터 세가지 이야기를 통해,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에 근무 중인 정신건강사회복지사들에게 

2018년 2월 22일 당시 하고 싶었던 말을, 글로 정리해 전달하고 싶습니다.

 

 

 

 

 

<첫번째 이야기 - 지지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여섯가지 문제>

 

 

 

 

 

사진은 ‘Social Skills Training for Schizophrenia’라는 책 174페이지에 있는 표입니다. 제목은 ‘지지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것들’입니다. 국내에는 '정신분열병 환자를 위한 사회기술훈련'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지지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여섯가지 문제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1. Coercive statements (강요)

 

2. Mind reading (지레짐작)

 

3. Making "always" or "never" statements ('항상' 또는 '전혀' 사용하기)

 

4. Giving orders (명령하기)

 

5. Put-downs, sarcasm (모멸감을 주거나 빈정거리기)

 

6. Making positive and negative (긍정적 표현과 부정적 표현 섞어 쓰기)

 

 

여섯가지 문제는 제가 만나는 내담자들이 보여주는 의사소통의 주요 문제이고, 사회기술훈련의 목적으로 제가 다루는 주요 소재이기도 하며, 일상에서 제가 늘 주의하고 조심하는 '부적절한 사회기술'입니다.


 

 

2018년 2월 22일,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에서 저는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젊은 직원에게 '강서필병원에 맞지않는 심리극 강사'라는 말을 들었고, 3월 프로그램 개편에 맞춰 그만 두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갑자기 심리극 프로그램 계획서를 다시 작성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한 것 부터 그만 두라는 말을 할 때까지, 저는 특정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여섯가지 사회기술을 감지했습니다. 

 

저를 내보내기로 이미 결정했음을 감지했고, ‘빈약한 퇴출 논리’에 반론하면서 이성적인 대화를 시도하는 것은 어렵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회사업실 문을 나서면서 보여준 정신건강사회복지사들의 마지막 모습(3년 동안 지경주가 심리극 진행한 것에 대한 언급 없음, 마지막 인사 없음)을 통해, 제 판단이 적절했음을 확인했습니다.

 

위에 공유한 표와 제 기억을 토대로, 제가 겪었던 당시 상황을 점검해보겠습니다.

 

 

 

* 강요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직원들이 보건소 감사를 잘 받기 위해 심리극 프로그램 계획서에 매회기마다 주제를 넣어야만 하고, 직원과 환자의 편의를 위해 매주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진행해야만 한다.

 

 

 

* 지레짐작

앞으로도 지경주는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거부할 것이고,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직원의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것이다. 이러면 곤란하다.

 

 

 

* 항상 또는 전혀라는 단어 사용하기

지경주는 '항상' 주제가 없는 심리극을 고집하고,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직원의 말을 '전혀' 듣지 않는다. 이러면 곤란하다.

 

 

 

* 명령하기

"이번주까지 프로그램 계획서 다시 작성하세요!"

"이제부터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진행하세요!"

 

 

 

* 모멸감을 주거나 빈정거리기

"정신건강사회복지사라면서요?"

"전문요원이니까 잘 알잖아요?"

"이거 갑질 아니에요!"

 

지경주가 심리극을 그만두겠다고 말하는 순간 곧바로 다른 강사에게 문의전화하기, 3년 동안 심리극 진행한 것에 수고했다는 말 하지 않기, 마지막 인사하지 않기.

 

 

 

* 긍정적 표현과 부정적 표현 섞어 사용하기

"선생님은 3년동안 강서필 병원에서 심리극 프로그램을 잘 진행했지만, 강서필병원과 잘 안 맞네요."

 

 

 

'지지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의사소통 문제 여섯가지'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늘 염두해야 하는 중요한 사회기술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직원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두번째 이야기 - 외부강사에게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해결방법>

 

 

 

이번에는 '병원 심리극을 진행하는 외부강사에게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해결방법'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제가 만약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팀장이라면,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심리극 외부강사'에게 따로 시간을 내달라고 직접 요청하겠습니다. 가급적 강사 일정에 제가 맞추겠습니다.


강사와 이야기 나누면서 '자신이 생각하는 심리극'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프로그램 진행은 어떤지, 진행자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어떤지, 내담자들의 반응은 어떤지 스스로 말하도록 이끌면서, '문제인식'을 점검해보겠습니다.

 

요즘 미투운동에 맞춰 강사가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고,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자발적인 문제인식과 반성과 반영이 있다면, 저는 그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주겠습니다. 강사의 개선의지를 한번 더 확인한 뒤, ‘환자들의 타당한 의견과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소견을 함께 고려하고 반영하는 조건’으로 한번 더 기회를 주겠습니다.

 

특정 외부강사가 반복된 문제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문제인식이 부족하다는 판단이 든다면, 저는 외부강사가 납득할만한 자료를 제시한 뒤, 한번 더 의견을 묻겠습니다. 병원에서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 근무했을 때, 저는 이렇게 했습니다.

 

 

 

이제는 '만족도 조사와 프로그램 일지를 제시하면서, 외부강사와 이야기 나누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 결과를 제시할 때, 환자들이 기술하거나 서술한 불만들과 환자들의 건의를 문서로 정리해서 함께 제시하면, 보다 설득력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프로그램 일지는 분석을 통해 반복된 문제에 대해 함께 논의할 수도 있고, 외부강사가 고의로 기록하지 않은 '누락된 문제'를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고의로 기록하지 않은 누락된 문제를 제대로 제시하려면, 심리극에 참석한 담당 정신건강사회복지사는 당연히 프로그램에 집중해야 합니다. 환자들이 보는 앞에서, 담당 정신건강사회복지사 혼자 스마트폰에 몰두하거나, 네일아트에 집중하거나, 꾸벅 졸거나, 딴 생각에 빠지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하지요?

 

 

 

입사 후 두달동안 심리극 강사 지경주를 지켜보면서, 지경주가 갖고 있는 문제를 판단한 기준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14년간 병원에 근무하면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외부강사나 자원봉사자 그리고 사회복지 실습생을 관찰할 때, 세가지를 보았습니다. 그 세가지는 프로그램의 질적 문제, 프로그램의 양적 문제, 환자를 대하는 태도입니다. 


환자들의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다면(질적 문제), 프로그램 내용이 풍성하고 시간을 잘 준수한다면(양적 문제), 환자들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한다면(태도), 저는 별 문제 없다고 판단합니다.

 

질적문제와 관련해서, 저는 강서필병원 심리극 진행에 늘 최선을 다했고, 만족도가 낮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양적문제와 관련해서, 저는 늘 환자들의 자기표현에 집중했고, 환자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였으며, 주어진 시간을 준수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주인공의 감정을 좀 더 정리할 시간이 필요해 심리극 시간을 조금 초과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그때마다 참가하신 분들에게 양해와 동의를 구했습니다.

 

환자를 대하는 태도와 관련해서, 저는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상황에 맞게 적절히 상호작용하려 노력했습니다.

 

지경주가 강서필병원에서 심리극을 진행할 때, 이 세가지 관점에 적합했는지 여부는 심리극에 참석해온 내담자들이 증명해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강서필병원에서 근무하면서 저를 지켜봐온 예전 직원들도, 퇴사하신 전임 팀장님께서도 증명해주시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세가지 관점에서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세가지 관점은 제가 4년째 심리극과 사회극 외부강사로 활동하는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도 이미 검증받았습니다.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에서 지경주를 '문제가 있는 심리극 강사'로 판단한 기준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지적받은 것은 '주제가 없는 심리극' 단 하나 뿐이었습니다.

 

 

 

 

 

<세번째 이야기 -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직원의 무지와 무례>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에서 저에게 '주제가 있는 심리극' 계획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라고 강조하고 강요하고 명령한 것과, 매주 '주제가 있는 심리극' 진행을 강조하고 강요하고 명령한 것은 무지와 무례입니다.

 

 

 

왜 무지인지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무지'라고 한 것은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강조하고 강요하고 명령했던 발언자가 심리극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주제없이 심리극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은, 그 자리에 함께 한 모든 환자의 이야기를 그 즉시 다룰 수 있을 정도로, 난이도 높은 진행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심리극 강사들은 주제를 정해 심리극을 진행한다고 주장했는데, 제가 아는 심리극의 대가(大家)들은 주제없는 심리극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 분들에게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진행하라고 강요하고 명령하는 것은 실례입니다.

 

저는 주제없는 심리극 진행이 가능하고, 주제없는 심리극을 진행해왔습니다.

 

심리극에 참석하신 분 다수가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요청하면, 저는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한시적으로 진행하다가, 주제가 없는 심리극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이야기를 다루기에 불편한 독특한 환자가 있거나, 지적인 어려움이 있는 환자들이 많거나, PTSD 환자 집단처럼 단계적으로 신중하게 심리극에 참여시켜야 하는 특정 환자가 있다면, 저는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진행할 생각이 있습니다.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에서는 지금까지 심리극 진행 전에 참석자들에 대한 사전정보를 저와 공유한 적 없었고, PTSD 환자 같은 특정 집단 대상의 심리극을 기획한 적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심리극 진행에 문제가 있었던 것도 아닙니다. 

 

저는 올해 초 국립정신건강센터에 제출한 것과 똑같은 심리극 프로그램 계획서를 제출했습니다. 정신건강간호사와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협업하는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는 문제 없었습니다.

 

근무한지 두달된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직원은 저에게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강조하고 강요하고 명령했습니다. 주제가 있는 심리극은 처음 들었습니다. 주제가 있는 심리극은 병원에 감사나온 보건소 직원에게 자발적으로 잘 보이기 위한, 사회사업실 직원의 편의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건소 감사를 잘 받으려면, 제가 3년동안 진행한 예전 심리극에 대한 프로그램 계획서도 다시 작성해야 할텐데, 언급이 없었습니다. 

 

근무한지 두달된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직원은 저에게 '지경주가 진행하는 심리극은 늘 주제가 없어서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고, 오늘 무슨 심리극을 하는지 환자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못해 불편했다'며 항의했는데, 이런 항의도 처음입니다. 지경주가 없는 곳에서 환자들에게 심리극을 설명하는 것은 병원직원의 몫입니다. 제가 책임질 일 아닙니다. 병원직원들이 저에게 미리 문의했다면 불편하지 않았을 일입니다.

 

근무한지 두달된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직원은 저에게 '심리극 주제가 없어서 불만있는 환자가 많다'고 했는데, 이 말 또한 처음 들어봅니다. 최근 입원병동과 낮병원에서 각각 한분이 주제에 대해 언급했고, 저에게 불만이 아니라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다수의 의견도 아니었고, 누적된 불만도 아니었습니다. 저는 심리극을 진행하면서 환자들의 불만이나 의견이나 요청이 들어오면, 수용가능한지 판단합니다. 수용할 수 없으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수용할 수 있으면 다음 회기에 반영합니다. 그래서 낮병원 회원 한분이 '주제가 있는 심리극'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기에, 바로 다음 회기(쫓겨나기 한시간 전에 진행한 심리극)에 반영해서 진행했습니다.

 

저는 강서필병원에서 환자를 위한 심리극을 진행했습니다.

 

보건소 감사는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직원들이 받는 것이지, 환자들과 외부강사가 받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심리극에 문제가 있다면, 제가 직접 조사 받겠습니다. 저는 2001년 어느 정신과병원에 근무하면서, 병원장의 개인비리 때문에 장기간 정밀 감사를 받았고, 조사관에게 둘러싸여 개별조사도 받았고, 오로지 사실만을 답하겠다고 각서를 쓴 적도 있으니, 제 경험을 살려 보건소 감사관들에게 잘 조사받을 자신 있습니다. 


3월 프로그램 개편은 환자중심으로 개편되는 것이 당연합니다.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직원들은 저에게 납득할만한 설명과 자료를 제대로 제시하지 못했고, '주제가 없는 심리극'을 지적했고,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일방적으로 강조했고 강요했고 명령했다가, 저를 '강서필병원과 맞지 않는 사람'으로 결론내렸습니다. 

 

 

저는 강서필병원 심리극 진행자로서 문제 없습니다. 

저는 강서필병원 심리극 진행에 문제 없습니다. 

저는 강서필병원 심리극에 참석한 환자들과 문제 없습니다.

 

 

저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서,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에 새로 입사하신 여러분을 동료라 생각했는데, 여러분은 다른 생각을 갖고 계신가 봅니다

 

 

 

이번에는 왜 무례인지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무례'라고 한 것은 발언자가 '주제가 있는 심리극'을 강요하고 명령하면서, 스스로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의 이미지를 훼손시키고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품위를 실추시키는 발언을 계속 했기 때문입니다.  

 

 

왜 제가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에서 이런 취급을 받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강서필병원 프로그램실에서 저를 무례하게 대하는 환자가 있다면, 저는 사회사업실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그런데,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에서 저를 무례하게 대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있다면,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 할까요?

 

 

일반사회복지사를 내세워 모든 응대를 떠맡기고, 사회사업실을 대표하는 팀장은 뒤에서 침묵을 지키고, 갑자기 젊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나타나 저에게 맞서는 모습은 마치 옛 신분제 사회를 보는 것 같았습니다. 이 상황을 옆에서 지켜보신 심리극 자원봉사 선생님께, 같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서 부끄러웠습니다...

 

 

3년동안 강서필병원에서 만족도 높은 프로그램을 진행한 외부강사에게 이렇게 대해도 되는지요? 저도 같은 분야에서 근무했던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인데, 이렇게 취급해도 되는지요?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젊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님!

당신은 내가 진행한 심리극에서 가장 태도가 불량한 직원이었습니다.

2002년에 수련받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선배로서 후배님께 문의합니다.

이런 업무태도로 수련 받고, 일했는지 궁금합니다. 

지도해주신 수퍼바이저가 궁금합니다.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팀장님! 

당신은 내가 진행한 심리극에서 가장 경직된 직원이었습니다.

제 수퍼바이저와 수련동기이신,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선배님께 문의합니다.

그때 왜 침묵을 지켰는지 궁금합니다. 

 

강서필병원 사회사업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여러분!

3년동안 무사히 심리극을 진행한 외부 강사를 사전논의 없이 쫓아내면서, 수고했다는 말도 안 하고 마지막 인사도 안 한것은, 어떤 의도와 사회기술이 반영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여러분께서 저와 충분히 논의한 뒤, '예정된 세번의 마지막 심리극'을 진행하고 작별인사나눌 기회를 저에게 먼저 제의해주셨더라면, 좀 더 매끄럽게 강서필병원과의 관계를 마무리 지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 덕분에, 제 언행을 되돌아보았고 보다 더 주의하게 되었습니다.

반면교사를 위해, 이 기록은 잘 남겨두겠습니다.


 
 

저를 '강서필병원에 안맞는 무능한 강사'로 취급한 것에 유감이고,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품위를 실추시킨 여러분에게 유감입니다.




 

 

 

아래는 강서필병원에서 찍은 마지막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