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이드치연구소 제1집 소감문을 공유합니다.
소감문을 공유해주신 이드치연구소 활동가 최별선생님, 박정인 선생님 감사합니다.
* 이드치연구소 활동가 최별선생님의 블로그
대학교 및 대학원에서 정신건강사회복지실천을 공부하며, 증거기반실천(evidence based practice)에 대해 생각해 보던 시절이 있었다. 당시 나는 사이코드라마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했었는데, 지경주 소장님의 팟캐스트는 마치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았다.
<팟캐스트 이드치연구소 제1집>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지경주 소장님의 가치와 삶이 묻어난다. 워크북에서 드러나는 지경주식 연극치료는 딱딱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순간순간 주인공의 욕구를 반영하고, 즉흥적이며, 자발적인 이야기가 다루어진다. 더불어 사이코드라마에 대한 개념들을 쉽게 풀어 설명하고, 적절한 예를 들어 이해를 돕는다. 특히 정신건강사회복지실천 현장을 바탕으로 다루어지는 지경주식 연극치료는 정신건강사회복지실천의 도구적 측면에 있어서 큰 귀감이 된다. 그리고 워크북 속, 지경주식 연극치료는 종단적이면서 귀납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독자로 하여금 보다 현실적인 적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훌륭한 지침이 된다.
이외에도 워크북 속, 이드치연구소 활동가들의 이야기가 다루어지는데, 이는 지경주식 연극치료를 또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이야기의 공유는 통합되어지고, 다양한 생각할 거리를 제공해 준다.
소소한 일상과 같은 느낌으로 사이코드라마를 알아갈 수 있도록 하는 <팟캐스트 이드치연구소 제1집>을 추천한다.
https://blog.naver.com/chst1128/221276727258
* 이드치연구소 활동가 박정인선생님의 메시지
소장님, 팟캐스트 이드치연구소 제1집 틈나는대로 잘 읽고있습니다. 방송에서 들었던 내용이라 조금 식상할수도 있겠다는 예상과는 달리, 글로 읽으니 빠뜨렸던 부분도 자세하게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심리극은 특별히 정신적 장애가 있는 분들의 전유물이 아닌, 일상에서 모든 사람들이 알고 활용해보면 도움이 되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가족과 친구 또는 여러 관계에서 소통하며 겪는 심리적 갈등을 현명하게 대처하고 풀어나가는데, 제가 심리극을 알기 전과 후로 저의 대응방식 달라졌고, 제 마음이 자유로워지는것을 느낍니다.
이드치 방송 대본을 책으로 읽으며, 행간에 숨어있는 장면들을 떠올리는 재미와 감동이 제법 큽니다. 그리고 매 시작마다 올라오는 연구소 소식 중,
" 연구하지 않는 이름 뿐인 연구소가 되지 않기 위해, 이드치 연구소는 팟캐스트를 통해 연극적인 방법과 정신건강증진 관련 콘텐츠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이 방송은 녹음되고 공개되는 순간 과거의 기록으로 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방송은 저를 포함한 미래의 누군가에게 보내는 이드치 연구소의 기록이자 메시지입니다."
이 부분은 매번 듣고 읽을 때마다 감동스럽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시작 멘트이자 저 자신을 객관화시켜보는 진지한 멘트인 것 같습니다. 소장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