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다니기

하리오 송신소 무선탑

아래는 2017년 1월 29일의 기록.




사진은 구글지도를 캡쳐한 것.


멀리 보이는 세개의 기둥은 나가사키현 사세보시 하리오 지역에 있는 '하리오 송신소(구 사세보 무선통신소) 무선탑'이다.


오늘 나가사키 여행사진을 정리하던 중, '귀국하면 꼭 알아봐야지!'라고 생각했던 건물이 떠올라서, 구글지도를 통해 운전했던 경로를 되짚어보았다.


2주전 하우스텐보스에서 나가사키 시내를 향해 국도를 따라 운전하다가 지나치게 우뚝 솟은 기둥 세개를 목격했다. 어머니는 '저렇게 긴 굴뚝은 처음 본다' 말씀하셨고, 나는 만화 '나우시카'를 떠올리며 서늘함을 느꼈다.


좀 더 검색해보니, 세개의 기둥은 굴뚝처럼 가운데가 비어있지만 연기를 배출하는게 아니라 무선통신용 안테나를 높이 설치하기 위한 것임을 알았다. 그리고 내 눈에는 세개의 기둥이 나란히 보였지만, 통신본부를 중심으로 세개의 무선탑이 삼각대형을 이루어 건설된 것이었다.


무선탑은 1922년에 건설되어 완공 100주년을 앞둔 노후 건물이었다. 태평양전쟁에서 큰 역할을 맡았을 것 같고, 일본의 진주만 공격명령이 이곳을 통해 전달되었다는 소문도 있어서, 내가 느낀 서늘함과 어느정도 연결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자료를 읽어보니, 세개의 탑을 만화캐릭터화 한 것이 보여 인상적이었고, 1922년에 이런 건물을 지은 일본의 기술력이 인상적이었고, 문화재로 보존하고 연구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일본인들은 이 건물을 보며 무엇을 느끼고 배울까?


*** '하리오 송신소 무선탑'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www.city.sasebo.lg.jp/kyouiku/syakai/kengaku.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