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드치연구소

싸이코드라마 당신을 아시나요? - 제5화 진주 목걸이

https://youtu.be/W-rka52MjUU

2016년 10월 23일에 녹음한 '팟캐스트 이드치연구소' 제16회 방송에 수록된 'TV드라마에 나오는 심리극 해설(3)'을 보완해 유튜브용으로 새롭게 녹음하여 공유합니다.

대본 읽기를 위해, 가급적 큰 화면으로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싸이코드라마 당신’은 1984년부터 1986년까지 MBC에서 방송되었고, 대한민국에서 공중파를 통해 최초로 대중에게 소개된 사이코드라마라고 생각합니다. 제 인생에 많은 영향을 준 TV 드라마입니다.

싸이코드라마 당신 제5화 '진주 목걸이'의 주인공은 의처증을 보이는 엘리트 남성입니다. 최면치료와 정신분석을 암시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싸이코드라마 당신 제5화 '진주 목걸이'에 나오는 사이코드라마를 소개하고, 사이코드라마 장면과 관련된 이론(계약하기, 치료의 목표와 목적 결정하기)과 지경주의 의견을 공유합니다.

팟캐스트 이드치연구소 제16회 방송을 청취하실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podbbang.com/ch/12050?e=22115920


현재 이드치연구소 유튜브 채널에 소개된 '싸이코드라마 당신'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1화 애정의 꽃 - 우울증과 자살사고가 관찰되는 주부 대상의 심리극
https://youtu.be/0oik-qXIJgM
2) 제3화 흔들리는 나무 - 정서불안과 충동조절 문제가 관찰되는 청소년 대상의 심리극
https://youtu.be/x3jXodyHA8w
3) 제4화 알코올 탐닉증 - 알코올 의존의 문제가 관찰되는 중년 남성 대상의 심리극
https://youtu.be/2AjDX5zw3Wo
4) 제5화 진주 목걸이 - 의처증을 보이는 엘리트 남성 대상의 심리극


이 영상은 음성, 자막 위주로 진행되면서, 간간히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드치연구소에서 제작한 영상을 시청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