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 그리고 공부

자격...

내가 모 대학에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수업을 맡게 되었다고 하니,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그 수업을 맡게 되었냐는 질문을 받았다.

 

늘 하는 업무 중 하나가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개선'이라고설명해드리니,

"아~ 실무경험이 많아서 강의하는군요?"라고 말한다.

질문자가 무얼 전공하고 무얼 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나는 이런 말을 할 수 있는 지격이 되는 사람이거든~"이라는 메시지가 느껴졌다.

 

나는 사회복지를 전공하면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를 배웠고,

가족치료를 공부하면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를 배웠고,

교육학을 공부하면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를 배웠으며,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 12년동안 일하면서,

직장 안팎에서 늘 다양한 사람들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를 다루어왔다.

그리고 대학에서 '인간관계와 갈등관리'라는 수업을 진행했다.

 

이 정도면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수업을 할 수 있는것 아닌가?

그리고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수업을 맡아서 강의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 많다!